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제는 웃는 거야 Smile again

서울 공공한옥 밤마실 7월 8월 행사

by 어두운빛 2024. 6. 28.
반응형

 

 

너무 괜찮은 여름밤 밤마실 행사가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서울 공공한옥 밤마실 7월 8월 행사

 

 

일시 7~8월 (아래 참조)

장소 공공한옥 (아래 참조)

 

퇴근 후 한옥으로 힐링 마실 가보실래요.

 

 

서울 공공한옥 야간개방 밤마실이 처음 개최됩니다. 북촌은 수요일, 서촌은 금요일에 요가교실,티클래스,싱잉볼 명상,공예체험 등 운영돼요. 무더운 여름날, 퇴근 후 고즈넉하고 시원한 한옥에서 밤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을텐데요.서울 공공한옥 밤마실>은 하절기 야간개방 행사로는 처음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에는 북촌, 금요일에는 서촌에 소재한 시 소유 공공한옥에서 체험,강연,전시,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자유관람,휴게공간을 제공합니다.

 

 

공공한옥 북촌 5개소(북촌문화센터,배렴가옥,북촌 라운지,북촌한옥역사관,직물놀이공방) 서촌 2개소(홍건익가옥,서촌 라운지)

 

1.북촌문화센터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북촌도락(北村道樂) :달빛 아래 즐기는 풍류와 멋>을 주제로 한 전통주 인문학 강연과 육골베개 만들기 규방공예 체험을 비롯해, 상주 해설사와 함께 가옥을 산책해보는 야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한편 주한 대사관, 국제 비정부기구(NGO) 등 글로벌 파트너들을 초청해 한옥 문화체험 행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북촌문화센터의 밤마실은 7.3.(수),7.10.(수),7.17.(수),7.24.(수)에 열리며 국가등록문화유산이자 계동마님댁으로 알려진 100년 고택 북촌문화센터의 이모저모를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호젓하게 둘러보는 해설 프로그램입니다.

 

<달빛 아래 즐기는 풍류와 멋>(8.14.(수)/8.21.(수)/8.28.(수))은 북촌 전통주문화연구원과 국립농산물식품관리원이 마련한 ‘전통주 인문학’강연 및 북촌문화강좌 규방공예 강사(이정란)와 함께 육골베게를 제작해보는 ‘달밤규방공예’ 체험이 진행돼요. <상록수가 반기는 한옥>(7.31.(수), 8.7.(수))은 글로벌 파트너 대상환대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주한스위스대사관과 해외입양인연대를 초청해한옥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배렴가옥

<시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한 바퀴 展>은 중앙중학교 재학생들이 바라본 북촌의 모습을 71편의 시로 담아 관광지로 익히 알려진 북촌의 일상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주민참여 전시입니다.

 

<대청마루 요가교실>(7.3.(수), 7.10.(수), 7.17.(수))은 나무 향 가득한 한여름 한옥 대청에서 요가를 통해 나와 마주하는 깊고 고요한시간을 갖고, 참여자들과 함께 차담을 나눕니다. <북촌 주민의 밤 : 불멍편>(7.24.(수), 7.31.(수))은 가지고 있는 전자기기를 잠시 반납하고 준비된 전등과 함께 아늑한 한옥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보는 디지털 거리두기(디톡스) 프로그램입니다. <건축가의 토크나잇!>(8.7.(수), 8.14.(수), 8.21.(수), 8.28.(수))은 건축가와 참여자들이 ‘집과 공간’에 대한 생각들을 자유롭게 나누는 소규모 모임으로, 함께하는 건축가는 7월 중순 배렴가옥 SNS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3.북촌 라운지

매주 수요일 저녁 북촌 라운지에서는 다도체험 티 클래스

 

 

4.북촌 한옥역사관

영화감상 프로그램을 진행

 

 

5.직물놀이 공방

7.10일(수)부터 격주로 차담과 함께하는 티코스터 만들기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6.홍건익가옥

경복궁을 지나 건넛마을 서촌의 필운동 홍건익가옥에서는 <필운야행>을 테마로 한 어린이 구연동화와, 독서회, 다도체험 및 명상과 함께하는 싱잉볼 공연을 진행하며, 가옥 사랑방은 시민들에게 대관 개방하여 여름밤 한옥의 정취를 자유롭게 만끽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여름밤 어린이 북토크>(7.5.(금))에서는 동화작가(박미정)와 함께하는 구연동화를 통해 기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요. <여름밤 독서회>(7.12.(금))는 가족, 친구들과 밤이 내려앉은 조용한 한옥에서 함께 책을 읽는 자율 독서회 프로그램입니다. <여름밤 다회>(8.16.(금))에서는 다도 전문가(박정웅)에게 다도법을 배워보고, 다양한 차를 직접 시음해보는 휴식 같은 시간을 가집니다. <필운동 콘서트>(8.23.(금))는 홍건익가옥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로,무더위로 지친 하루를 위로하는 싱잉볼, 핸드펜(연주자 박설아, 박서현)공연과 힐링 명상을 진행합니다.

 

 

7.서촌라운지

서울한옥 K-리빙 대표 전시공간인 서촌 라운지에서는 분재, 회화작가가 협업한 <한옥여름 : 초록의 쉼> 전시를 매주 금요일 21시까지 연장 운영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고, 7.5.(금)과 8.30.(금)에는계절차회 프로그램도 합니다.

 

 

 

모두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일부 현장 신청도 가능합니다.북촌라운지, 북촌한옥역사관은 사전예약 없이 현장방문으로 참여 가능합니다. 직물놀이공방 체험은 사전예약 및 유료 진행됩니다.

 

 

 

밤마실 정보 및 신청하기

https://hanok.seoul.go.kr/front/kor/bbs/selectBoardArticle.do?nttId=2400&bbsId=BBSMSTR_000000000031

 

한옥자료 > 공지사항 > < 2024 서울 공공한옥 야간개방 '밤마실' 개최 > | 서울한옥포털

<2024 서울 공공한옥 야간개방 '밤마실' 개최 > ㅇ 유의사항  - 각 가옥별 신청대상 및 사전신청 방법이 상이하므로 각 가옥별 SNS 또는 직접 문의 부탁드립니다.  - 북촌 라운지, 북촌 한옥역사관

hanok.seoul.go.kr

 

 

 

문의,신청

-북촌문화센터: 02-741-1033  @bukchon_culture_center

-배가옥 : 02-765-1375  @ seoulbrhouse

-북촌 라운지 : 0507-1322-4758  @bukchon.lounge

-북촌 한옥역사관 :02-747-8630  @bukchonhanok_history

-직물놀이공방 : 02-742-5383  @jigmulnori_workshop

-홍건의가옥 : 02-735-1374  @seoul_honghouse

- 서촌 라운지 : 02-736-7909  @seochon_lounge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덧붙임. 사진을 찍는 것은 삶의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고, 그 순간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이다. 사진을 찍음으로 순간을 영원으로 만들고 감동은 반복된다. 어릴 적 부모님께서 찍어주신 사진들을 가끔 보는데 그때의 기억이 어제 일처럼 생생하다는 게 문제다. 사진 속에서 해맑게 웃고 있지만 사실 그 당시에는 더 못놀게 해서 속으로는 짜증났던 마음이 대비된다. 마치 순간의 감정과 기분,스토리가 부록으로 딸려오는 것 같다. 배경에 흐르는 시간의 흔적들은 그때의 나를 지금의 나와 연결시켜 준다. 순간은 변하지 않고 마음도 영원하다. 사진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기도 한다. 산 속에서, 여행지에서. 서로 찍어주며 말을 몇 마디 건네기도 한다. 처음 보는 사람과 어쩐지모를 유대감이 생긴다.

 

 

반응형